반려동물 (Companion Animal)은 1983년 동물학자 K.로렌스가 애완동물(Pet) 대신 사용하자고 제안한 용어로, 사람과 생활하면서 정서를 교류하는 동물을 반려동물이라 한다.

근래 펫팸족 (Pet + Family)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나의 인생의 동반자로서의 존재인 반려동물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고 있다.

반려인들의 인구가 증가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국가통계포털의 통계에 의하면 2017년 전체가구수의 28.7% 가 1인가구 수로 우리나라도 점차 인구구조가 핵가족화를 넘어 1-2인가구가 증가하고 있어, 혼자 있는 외로움을 반려동물에게 의지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고, 고령화와, 저출산은 반려동물과의 생활하는 인구를 증가하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

이미 우리나라도 영유아 인구보다 애견수가 배 2배 이상으로 증가한 상태이다.

국내 반려동물을 기르는 인구는 1000만명에 이른다고 한다.

<한미일 3국의 인구구조 변화와 반려동물 수 추이> 반려동물과 ICT만남 KT경제경영연구소 김재필

반려동물 산업에서 규모가 가장 큰 것은 사료시장이다.

반려인들은 기르고 있는 반려동물과 자신을 동일시 하면서 아프지 않았으면 좋겠고, 좀더 나은 것을 먹이고 입히고 싶은 반려인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반려동물 산업 중 특히 펫푸드산업은 점점 더 프리미엄화 되어 가면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사료시장은 국내시장 70% 이상을 수입 브랜드가 점유하고 있지만, 간식은 국산간식을 먹이는 추세이다.

최근 다양화와 고급화를 원하는 소비자의 성향에 따라, 반려동물 간식 부분에서 휴먼그레이드의 유기농 식재료, 천연재료들로 만든 수제간식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2017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국내 반려동물 간식시장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간식은 닭고기, 오리고기, 소고기 등 원재료를 그대로 말린, 육포, 져키의 비율이 가장 높다.

수제간식을 구매하다가, 내가 직접 해봐도 되겠는데 해서 건조기를 구매해서 육포를 만들어 내 반려동물에게도 먹이고, 주변에 나눠주다보니, 집에서 만들어서 부업으로 팔아봐야겠어요.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반려동물 수제간식 자격증, 창업을 교육하는 ‘하이펫스쿨 김수정 대표’는 “수제간식 창업을 너무 쉽게 생각하고 있다” 고 우려의 목소리를 낸다.

반려동물 수제간식 창업은 사료제조업으로 포함된다.

집에서 만들어서 부업으로 한다는 것은 절대 안될일이다.

사료제조업으로 제조업 허가가 가능한 상업용 공간이 있어야하고, 제조업을 등록했다고 끝이 아니라, 제품마다 성분검사를 해서 제품을 등록하고, 6개월마다 한번씩 자가품질검사도 진행해야한다.

수제간식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허가사항에 맞게 검사하고, 제품을 유지하는 것이 만만한 일이 아니다.

먹거리를 담당하는 일이기에 더 꼼꼼하게 신중하게 관리해야 하는데, 너무 쉽게 생각하고 준비도 없이 묻지마 창업을 하는 창업자들이 많다는 것이다.

그래서 1년을 못 버티고 제조업등록하고, 성분검사를 준비만 하다가 유지하지 못하고 폐업하는 업체가 생각보다 많다.

내 공간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출근하고, 간식을 만들고, 내가 생각하는 것처럼 창업이 낭만적이지만은 않다.

하이펫스쿨에 오는 대부분의 수강생의 목표가 창업이다.

애견수제간식창업의 순서를 살펴보면, 대부분 ‘사료제조업을 설립하고, 성분검사하고 판매한다.’ 간단하게 창업의 절차에만 집중되어 있다.
하지만 중요한건 창업이 아니라 창업 이후의 경영이다.

매장을 무턱대고 구하기에 먼저 고객을 세분화해보고 내 고객이 있을 것 같은 곳에 매장 혹은 작업장(공장)의 건물을 계약하는 것이 필요하고, 내 고객이 누구인가에 따라 그들의 욕구에 맞게 제품을 개발하고, 홍보, 마케팅의 방법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

자영업자 중 10명 중 9명은 1년 안에 망한다.

9명안에 포함되지 않으려면, 수제간식으로 먹고살꺼면, 구체적인 사업계획과 차별화가 필수적이다.

또한 창업이 목표가 아니라 창업 이후에 경영과 마케팅, 1년을 버틸 목표로 도전하면, 그 다음 1년도 버텨볼 수 있지 않을까한다.

하이펫스쿨에서는 강아지수제간식 민간자격증 펫푸드스타일리스트, 펫베이커리 전문가 과정을 수업하고, 애견수제간식창업, 멀티샵창업에 관한 교육을 진행한다.

www.hipetschool.com / www.hipetmall.com (도소매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