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21일 한국농수축산유통협동조합(김근길 사업단장)과 ㈜휴박스(윤건수 대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O2O 플랫폼을 체결하였으며, ㈜휴박스는 위탁 방식으로 플랫폼을 운영하기로 합의를 하였다. 이에 따라 2020년 6월 25일 오후 4시에 360마트(서울시 농수산식품공사 가락몰 4관 팔도마당 2층)에서 공식 설명회를 한다.

[현재 가락시장 내에 있는 360마트 (구 명칭 : 팔도마당) 전경]

이번 설명회는 ‘스마트형 마트’의 운영과 판매 방향 그리고 지방자치단체 활성화를 소개하는 자리이며, 구매자에게 친숙한 재래시장의 온정 문화와 IT 기술이 결합한 플랫폼을 통하여 현 트랜드를 입힌 O2O 모델로 국내를 포함한 국외 수출되는 내용을 담고 있다.

360마트에는 기존의 식품류를 벗어나 각종 공산품이 진열 될 것이며, QR코드를 통한 제품의 상세설명 및 결제까지 연결되는 체험샵, 각종 지방자치단체의 경쟁력 있는 상품 소개를 할 것이며, 한번 입점으로 국내 군인공제회 군번몰, 대한민국재향경우회 폴리웰, GOODTV godmade, CTS 1004joy 등의 폐쇄몰을 비롯하여 각종 오픈몰 판매와 국외 판매로 연결이 될 것이다.

해외시장에도 판매가 진행될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농수축산유통협동조합(김근길 사업단장)은 오랫동안 ㈜휴박스와 해외시장을 준비하였으며, 화장품의 경우 아세안 화장품 규격 제도인 ACD(ASEAN Cosmetics Directive)를 통하여 베트남을 포함한 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필리핀, 미얀마,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을 동시 수출 전략으로 확대할 수 있다.

[베트남 롯데마트 입점 사진]

㈜휴박스의 경우 베트남 롯데마트에 기능성 화장품, 기능성 식품, 홍삼 중심으로 판매와 영업을 할 수 있는 권한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 인구 1/4을 대상으로 하는 할랄인증상품의 매칭 플랫폼을 운영을 곧 들어가게 될 것이다.

한국농수축산유통협동조합(김근길 사업단장)은 “2020년은 식자재 시장은 약 170조 정도로 예측이 되며, 360마트를 통하여 기존 식자재 시장을 가락시장 중심으로 예전의 명성을 회복하고자 하며, 가락시장 인근 지역을 중심으로 소분 작업을 통한 반찬 배달, 간편식 및 개호식 자판기 구성 등을 진행하여 별도의 수익사업을 준비하여 가락시장을 다시 흥이 도는 시장으로 만들고 싶다.”라고 말을 전하였다.

[한국농수축산유통협동조합(김근길 사업단장)]

이번 설명회로 새로운 트랜드에 맞는 가락시장을 만들고자 한다. 해당 설명회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설명회를 비롯하여 지방자치단체 관계자 및 상인들 중심의 개별 설명회도 별도 준비를 한다.